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함께 살기

암환자의 스트레스와 현명한 대처방법

반응형

암환자의 스트레스와 현명한 대처방법에 대한 이 글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배포하는 자료를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암환자의 스트레스

암환자가 정신적으로 겪는 이려 가지 고통을 의미하는 '디스트레스'는 암, 신체증상 및 치료과정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하며,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스픈기분, 의기소침한 마음, 희망없음, 우울증, 가족에 대한 죄책감, 두려움, 불면증, 식욕저하, 피로감, 이유모를 통증, 때로는 공황장야라고 불리는 극심한 불안증상으로도 나타난다.

또한 디스트레스는 생각, 행동 및 부부, 친구, 자들과의 대인관계, 더 나아가 암의 예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암을 진단받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불안하고 우울하고 걱정이 되는 것은 정성이나, 만일 치료하는 데 방해가 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경계해야 한다.

이러한 디스트레스를 잘 국ㄱ복하기 위해서는 느끼는 힘든 감정을 솔직히 인정하고 느끼는 그대로 치료진에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도움을 구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느끼는 감정에 대해 더욱 솔직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아래와 같은 기분을 느낄 때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어떤 사건이나 기억들이 환자와 보호자들을 더 힘들게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경우,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암환자의 스트레스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1. 과거에 여러분이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헤쳐나갔던 방식 그대로 현재의 문제를 풀어나가세요. 도움이 되는 나만의 방식을 찾아 보세요, 이전에 도움이 되었던 방식을 찾되, 그 방식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빨리 다른 대처방식을 찾으세요.

2. 암에 대해서는 그날 분량만 걱정하세요. 미래에 대한 걱정을 너무 미리부터 해서 스스로를 지치게 하지 마세요. 걱정하고 있는 시간을 줄여나가면 일상생활에 좀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만일 도움이 된다면, 주변의 지지, 또는 자조모임을 이용하세요.

4. 주치의 선생님과 상호존경과 신뢰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세요. 치료에 있어 여러분은 치료진과 동반자 관계입니다. 여러분이 어떠한 부작용을 예측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의논하세요.

5. 수첩에 여러분의 치료, 검사 엑스레이, 증상, 부작용, 복용약물 및 전신의 의학적 상태 등에 대해서 꼼꼼히 기록해 보세요. 그 누구보다 여러분이 가장 잘 알 수 있습니다.

6. 암진단은 죽음선고와 마찬가지라는 생각, 지금은 더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7. 암에 대해서 스스로를 비난하지 마세요. 특정 성격, 기분상태 또는 고통스러웠던 생활사가 직접적으로 암을 유발한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스스로를 비난해서 좋을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8. 긍정적인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지 마세요. 여러분이 디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 해도, 의기소침해지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9. 혼자서 고민하지 마세요. 가족이나 친구, 주치의, 주변의 종교인, 그 누구든 당신의 힘든 상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분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10. 불안감이나 우울증상이 심해서 잠을 못 이루고, 식욕이 떨어지고, 집중하거나 제대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없을 때, 여러분 스스로가 자신을 조절하기 힘들 때,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11. 여러분과 친밀한 분들께 스스로의 걱정이나 증상들을 비밀로 하지 마세요. 친한 친구나 가족들이 이러한 상황을 도울 수 있습니다.

12. 대체요법을 위해서 여러분의 정기 치료를 등지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보완요법에 대해서 주치의 선생님께 말씀드려야 합니다. 어떤 요법들은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