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함께 살기

유방암치료시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방법

반응형

이 자료는 분당 서울대학병원에서 시민에게 제공하는 '유방암환자의 식생활 가이드'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유방암치료시 나타나는 증상 및 대처방법'이라는 제목을 단 것으로, 유방암으로 인해 항암치료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록을 합니다.

참고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읽기변환이 가능하도록 텍스트를 다시 한번 정리 했습니다.

1) 식욕부진 

소량이도 단백질과 열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소량씩 자주 먹습니다.

음식섭취가 계속 힘들 경우에는 영양보충음료를 이용하며, 가능하면 식전에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서 식욕을 부추깁니다.

2) 메스꺼움과 구토

메스꺼움이 심할 때는 억지로 마시거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항구토제 사용에 대해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를 완화하는 데는 냄새가 강하지 않은 음식, 기름지지 않은 음식, 시원한 음식이 좋습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3) 입맛변화

항암치료 중에 미각/후각의 변화가 오고 민감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붉은색 육류에서 쓴맛, 금속성 맛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닭고기, 흰살생선, 계란, 두부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향이 강한 식재료, 냄새가 심한 조리법을 피하고 음식을 식힌 후 냄새가 적을 대 드십시오.

4) 구내염

자극적이고 딱딱한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하여 드십시오.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드시고 얼음조각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5) 면역기능저하

식사 전 손을 깨끗이 씻고 식재료는 물로 깨끗이 씻은 후 충분히 가열해서 먹고 상하기 쉬운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치료 중에는 면역력 향상을 위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