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혈순환 유통법, 국선도 준비 정리 운동

유익한 정보


기혈순환유통법은 국선도에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 하는 스트레칭 동작들이다.

행공 전에 몸을 푸는 동작을 약 15분 가량 진행하고, 행공을 마치고 또 마무리 운동을 약 15분 가량 한다. 

이것을 모두 합해 '기혈순환 유통법'이라고 부른다.

이 운동은 다른 맨손 체조와 달리, 심신을 이완하고 체형을 바로 잡아 주며, 근골과 근육, 그리고 신경 등을 강화하고 기혈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운동으로, 열심히 수련한다면 이 운동만으로도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알기 쉽게 그림으로 운동법을 설명해 놓은 안내판에는 유의 사항으로 이렇게 쓰여 있다.

1. 절대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굳어있는 몸을 푸는 것은 굳어진 마음을 풀기 위함입니다.

3.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병이나 취약한 부위를 염두에 두고) 수련해야 합니다.

4. 동작하는 부위에 마음을 두고 정성을 들여 해야 합니다.


이 가운데 '절대 무리하지 말라'는 말은 운동을 하는 내내 자주 듣는 말인데, 기혈순환 유통법은 물론 국선도의 모든 운동과 동작이  자기 몸에 맞게, 자기 수준에 맞게, 너무 욕심내지 말고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국선도는 몸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수련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 아닌가 싶다. 


아래는 기혈순환 유통법의 몇 가지 동작!

이를 위해 우리 도장에서 수련을 열심히 하시는 도우님이 포즈를 취해 주셨다.


기혈순환 유통법 준비운동

<용천혈 두드리기>

<무릎 세우고 상체틀기>

<다리 좌우로 버리고 양손으로 발가락 잡고 흔들기>

<엉덩이 들며 발목 자극하기>

<가부좌하고 뒤로 깍지끼고 허리 숙이기>

<상체 앞으로 나와 단전 바닥에 대고 상체 들고 좌우로 틀기>

<목 뒤 깍지 끼고 앞으로 숙이기>

<목 뒤 깍지 끼고 앞으로 숙이기>

<깍지 끼고 손을 위로 올려서 좌우로 틀기>

<손바닥 붙여서 가슴 좌우로 펴기>

<왼발(오른발) 45도 앞으로 내밀고 뒤로 깍지 껴서 몸통 앞으로 숙이기>

<허리 돌리기>

기혈순환 유통법의 정리운동

<엎드려 양손 바닥에 대고 상체 세워 좌우로 틀기>

<양발 벌리고 엎드려 몸통 틀어 팔 뻗기>

<오른손으로 왼발 잡고 왼손 앞으로 하여 몸전체 들고 앞뒤로 반동주기>

<양손으로 양발목 잡고 배부분만 바닥에 대고 몸 전체 들어 반동 주기>

<무릎 꿇어 양손 바닥에 대고 상체를 일으켰다가 뒤로 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