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 꽃, 나무 이야기

추억의 플라타너스

반응형




오랜 옛날, 프랑스에서 유학생활을 처음 시작한 도시는 남부 프랑스 '몽쁠리에'였다.

몽쁠리에, 언덕 형태로 되어있는 도심의 가장 높은 곳엔 페이루 공원이 위치해 있다.

페이루 공원은 중앙에 플라타너스들로 꾸며져 있다.

이 나무들은 프랑스식 정원의 나무를 다듬는 방식 그대로 사각형으로 단정하게 이발을 해서 키운다.



그리고 공원 가장자리에도 플라타너스들이 줄지어 서 있다.

나이가 많지만, 굵은 가지 끝을 계속 가지치기를 해 짤딱만하게 키우고 있다.

낙엽진 겨울이면 잔 가지들이 모두 잘린 짤막한 플라타너스의 몸둥이를 보는 건 마음이 불편했다.

10년도 더 지나서 가 본 페이루 공원의 플라타너스는 여전히 옛날과 같은 방식으로 기르고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이 공원에 있는 수도교와도 한 컷!

우~와! 이 사진은 너무 마음에 든다.@@



이곳은 북부 프랑스 릴의 '리베르떼' 거리의 가로수로 심어져 있는 플라타너스다.

나는 이 거리에 위치해 있는 기숙사에서 1년간 살았다.

리베르떼 거리의 플라타너스는 몽쁠리에 페이루 공원의 플라타너스처럼 짤딱만하게 기르지 않고 

반대로 나뭇가지들이 건물을 뒤덥지 못하도록 가지치기를 해가며, 길게 기르고 있었다.

키가 정말 크다.


이 거리 역시 떠난 지 10년만이었다.

어른 손바닥보다도 큰 플라타너스 잎들이 쌓여있는 늦가을의 거리가 아직도 생각난다.

이곳은 비가 자주 오는 곳이라, 가을의 플라타너스 잎들은 물에 젖어 있을 때가 많았다.

낙엽이 질 무렵이면, 비바람에 소용돌이를 치며 나뭇잎들이 날아다녔다. 

당시, 비보다 늦가을의 플라타너스 낙엽들이 마음을 더 쓸쓸하게 했던 것 같다.   

추억의 나무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