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브르타뉴

아름다운 '푸제르'(Fougères)성

반응형



브르타뉴의 쪽 끝, 옛날 프랑스와 국경지대였던 변방지역에 위치한 푸제르에는 오래된 요세성이 있다.

샤또 드 푸제르(Château de Fougères)라고 부르는 이 성은 말 그대로 '푸제르의 성'이라는 뜻이다.

이곳은 브르타뉴 지방이 프랑스에 복속되는 결정적인 전투의 현장이었고, 푸제르 성이 함락된 얼마 뒤, 프제르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생또뱅뒤꼬르미에'(Saint-Aubin-du-Cormier) 전투에서 완전히 패배하므로써 브르타뉴는 프랑스에 항복하고 만다.

 


푸제르 성은 성벽과 탑들이 다른 어떤 곳보다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물론, 이후에 수리하고 때로는 새로 복원하기도 하면서, 현재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 성을 보러 푸제르에 온다.

푸제르 성 내에는 복원된 탑들도 있고, 허물어진 상태로 그대로 둔 건물들도 있다.

복원이 잘 되어 있는 탑에서는 성의 역사와 푸제르 도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영상이 가미된 교육프로그램이 상영되고 있어서 학생들이 브르타뉴의 역사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내가 방문한 날도 교사의 인솔하에 현장학습 나온 학생들 무리가 여럿 눈에 띄었다.



높은 성벽 둘레는 물이 고인 깊은 해자로 둘러 쌓여 있었다.

이 성은 애초에 편암 바위 위에 건설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둘레에는 깊게 해자를 파고 물을 돌려, 요세로서의 기능을 아주 잘 갖추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매우 견교하게 만들었지만, 역사 속에서 이곳은 너무 많은 외세들의 침략과 함락으로 주민들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던 곳으로, 참혹한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그래서였을까?

성이 너무 아름다운데, 슬프게 생각되는 건...

슬픈 아름다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