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MERS), 꼭 알아야 할 10가지

유익한 정보

동사무 문화센터에서 하는 강좌를 들으러 갔더니 메르스에 대한 자료를 나눠주네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배포한 것입니다.

읽어보니 무척 도움이 되서 여기에도 옮겨봅니다.

모두 전염병으로부터 잘 살아나옵시다.ㅠㅠ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


1.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2.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외에도 매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전염)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전파) 일반적으로 2미터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5. (예방)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여햐 합니다.


6.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7.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진단) 메르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합니다.


9. (치료)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 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10.(장비) 의료진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