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와 DHA란 무엇인가?

유익한 정보

어패류의 지방에는 EPA(eicosapentaenoic acid, 에이코사펜타에노산)와  DHA(docosahexaenoic acid, 도코사헥사에노산)라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EPA와 DHA는 정어리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다. 


지방산은 지방을 구성하는 주성분이다. 지방산에는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뉘는데, 포화지방산은 육류나 버터, 라드 등의 동물성 지방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생선과 식물성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풀포화지방산의 종류에 따라 다시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된다.

EPA와 DHA는 이 중 다가불포화 지방산이며, 그중에서도 분자 구조상 '오메가-3 지방산'으로 불리는 지방산이다. 

식사로 섭취한 EPA와 DHA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중요한 생리활성물질이 된다. 또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항혈전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EPA는 혈액의 응고와 관계가 깊어, EPA를 섭취하면 혈액의 점도가 낮아져 잘 굳지 않게 된다. 또 EPA가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기름진 생선을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 멸치는 내장을 빼고 먹는다.

(뼈째 먹는 생선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 원인은 뼈째 먹는 생선의 내장에 있다. 콜레스테롤은 동물이나 생선의 내장이나 알 등에 많다.잔멸치나 반건조 잔멸치 역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건어물은 신선도를 확인하고 염분에 주의한다.

<출처:이시나베 유타카, 다구치 세이코, 먹어서 개선하는 콜레스테롤( 전나무 숲, 2009)136~13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