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국내여행

공주 산성시장의 활기있는 풍경

반응형

​공주 공산성 발치 아래에 있는 산성시장이다.

공주 산성시장의 활기있는 모습에 대해 기록한 한 정보를 보고 나는 꼭 이곳을 가보고 싶었다.

지도를 보고 찾아가 공주산성시장 입구의 모습이다.

한파와 더위를 피하기 좋게 높은 지붕을 단 재래시장은 꽤나 쾌적한 분위기였다.

그러나 어디를 봐도 여느 지방도시의 퇴색되어 가는 시장풍경 그대로다!@@

손님도 별로 없는, 활기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풍경에 나는 실망해서 조금 둘러보고는 돌아나왔다.

'내가 찾은 정보가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게 틀림없다...'고 스스로를 한탄한 뿐이었다.

그렇게 산성시장을 나와 찻길을 건넜는데! 

​우와!

길 건너편 골목에 노점이 줄지어 펼쳐진 것이 아닌가?

좁은 골목을 사이에 두고 빽빽하게 좌판이 펼쳐져 있다.

없는 게 뭐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갖가지 종류의 엄청난 양의 점포들이 나열해 있는 것이다. 

​길에서  한 시민에게 여기가 어디냐고 여쭈니, '산성시장'이란다.

대체 길건너에 있는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저 시장은 뭐고, 노상에 그저 파라솔만 하나 펼친 이 상점들은 뭔지, 왜 이런 모양이 되었는지 궁금할 뿐이었다.

이때는 마침 오후시간으로 저녁찬거리를 사러 나온 공주시민들로 시장 안은 무척 활기넘치는 모습이었다.

맛난 반찬거리들과 간식거리들이 너무 많아, 뭘 먹어야 할지 선택이 곤란한 지경이다.  

​길에 펼쳐진 산성시장은 골목을 이어가며, 꽤 규모가 컸다.

근처 농가 텃밭에서 가꾸었을 것처럼 보이는 야채들을 들고 나온 할머님들도 많다.

많이 파셨을까?

​이런 장아찌는 맛을 보고 싶다.

너무 먹음직스러워 나는 잠시 멈춰 사진을 찍었다.

​주변에 농촌마을로 둘러싸여 있는 공주답게 시장에는 농사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된 채소 모종들이 많은 것도 인상적이다.

넓은 모종판에 상추나 부추, 기타 이름을 잘 모르는 어린 야채 새순들이 너무 싱그러워 나는 기어이 무릎을 꿇고 앉았다.

공주 산성시장은 상점과 사람이 많아 활기 있는 느낌이기도 했지만, 이렇게 싱싱한 채소모종들이 많아 더 생기넘치는 기분을 주었다.

역사적인 유적들과 문화재를 보면서 공주는 매우 차분하고 조용한 도시라는 인상이 생기발랄한 산성시장을 보면서 180도 바뀌었다.

공주를 여행간다면, 문화재뿐만 아니라 꼭 산성시장도 가보길 권한다.

오늘 공주를 사는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이보다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는 데는 없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