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전통적인 한국의 멋을 살린 하우현성당

반응형

​의왕시에 있는 하우현 성당은 얼마전에도 한번 와본 적이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미사가 열리고 있어서 성당 안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이곳은 우리나라 가톨릭 역사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유적이니 만큼 분명히 성당안도 특별할 것이라는 게 내 추측이었다.

그래서 성당안을 들어가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쉬웠는데, 마침 하우현 성당에 다시 올 기회가 생긴 것이다. 

게다가 나는 프랑스를 여행하면서 그곳의 성당들을 익히 보아온 터라, 서양의 성당과 어떻게 다른지 꼭 보고 싶었다. 

입구에서 신발을 벗는 것부터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아주 작고 소박한 성모마리아가 그려진 스텐글라스가 가장 먼저 나를 반겼다.

성모님도 기도하는 성자도 모두 우리나라 사람을 닮았다.

​마침, 성당안은 청소가 한창이었다.

부지런하게 청소를 하는 분들 사이를 오가며 구경을 했다.

​예상한 대로 하우현성당은 한국의 전통적인 좌식으로 실내를 꾸며 놓았다.

작은 개인용 좌탁 앞에 앉아서 예배를 드리는 구조다.

​지금까지 전 세계 어디서도 보지 못한 매우 특별한 성당의 모습이다. 

청소를 하시는 분들은 좌탁 위에 성경책을 잘 정리해 놓고 바닥의 방석과 무릎담요도 깔끔하게 줄맞춰 놓고 계셨다.

​십자가가 세워져 있는 정면에서 오른쪽에는 성모마리아상이 있고,

​왼편으로는 예수님 조각이 세워져 있다.

​성당 한편에 있는 김대건신부의 초상화도 무척 인상적이다.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지만, 사실 한국에서도 보기 힘든 특별한 풍경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적으로도 하우현성당은 매우 특별한 성당일 것 같다. 

신앙심 깊은 외국인 친구가 방문한다면, 꼭 하우현 성당을 데려가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