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국내여행

제천 금월봉, 그로테스크한 느낌의 바위산

반응형

​단양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 청풍호를 끼고 둘레에 난 국도를 달리다가 '금월봉'이라는 곳에서 잠시 멈추었다.

자동차에서 내릴 때, 한번도 본 적없는 낯선 풍경에 순간 깜짝 놀랐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바위언덕이 눈앞에 딱 버티고 있었기 때문이다.

'금월봉'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안내문에 소개된 바로는 금강산의 일만 이천봉의 봉우리를 닮아 '작은 금강산'이라고 불린다는데, 그 정도로 경관이 빼어나다는 느낌이 드는 곳은 아니다.

'또 바라만 보아도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신령스러운 바위산'이라는 문구는 광고의 카피처럼 과장스럽다. 

​'금월봉'은 어느 시멘트회사에서 시멘트에 들어가는 점토를 채취하던 곳이었는데, 점토를 채취하다가 바위산 형태가 드러났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얼마나 흙이 많이 쌓였던 산이었을지가 더 궁금했다.

아름답다기보다 다소 그로테스크한, 기괴한 느낌이 더 강했다.

​흙을 다 깎아낸 뒤, 뼈대만 남은 산은 이런 모습일까?

이 바위산이 인간의 가장 깊숙한 욕망을, 우리의 적나라한 민낯을 그대로 드러내 보이고 있는 것 같아 잠시 전율이 일었다.

마치, 스코틀랜드 '하이랜드'의 사막화된 산들을 맞닥뜨렸을 때의 기분이다.

게다가 여기에 약간의 인공적인 활동이 더해졌다고 하는데, 그로테스크한 느낌의 정체는 그런 이유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금월봉은 절대로 자연에서 볼 수 있는 편안한 풍경은 아니다. 

금월봉의 구경거리는 차에서 내려 바라다보이는 것들이 전부이다.

바로 옆에 휴게소가 있는데, 현재는 공사 중이어서 더 황량한 느낌이 들었다. 

차라도 한잔 마시면서 좀더 여유있게 바라볼 수 있었다면, 지금보다 편안하게 느꼈으려나? 글쎄, 모르겠다...

바위 무더기 한켠에 설치되어 있는 이 집도 기괴스러움을 더해 준다.

금월봉은 방송의 세트장으로 인기가 높은 곳이라고 한다.

'왕건', '명성황후'와 같은 드라마의 촬영지이기도 했다는데, 이 집은 방송에서 필요해 지어놓았는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그렇게라도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니 다행이다.

내가 놀란 건 이 근방을 여행하는 중 많은 사람들이 '금월봉'을 찾는다는 건데, 우리가 당도했을 때도 금월봉을 구경하러 온 사람들이 제법 많았다.

하지만 금월봉은 그 정도 구경거리는 아니라는 게 내 생각이다.

나로서는 금월봉을 구경하는 것보다 근처의 청풍호를 더 감상하는 것이 나아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