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함께 살기

분당서울대학병원 채혈실

반응형

며칠전에는 1년마다 있는 정기검진을 받으로 분당서울대학병원에 다녀왔다.

나는 현재 10년차를 맞는 암환자이다.

치료는 훨씬 오래 전에 마치고 지금은 1년마다 정기검진을 받으며, 혹시 새롭게 생겼을지도 모를 암세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 이 과정에서 평생복용해야 하는 약 때문에 해마다 혈액검사를 통해, 그 약이 제기능을 잘하고 있는지 조사도 열심히 하고 있다. 

​혈액검사를 위해서는 전날밤부터 12시간 물도 마시지 않으면서 금식을 했다.

​채혈실 앞에는 늘 이렇게 사람들이 많다.

나도 번호표를 뽑고 한군데 자리를 잡고 앉았다.

​1년 사이에 분당서울대학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나보다.

새로 채혈실이 하나 더 생겼다.

​분당서울대학병원에서는 채혈과 관련해서는 이곳까지 오지 않고 자기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 채혈을 하고 결과를 보러 오는 '지역채혈'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제주도 주민은 항공운송료(3,000원) 비용을 추가 부담해야 하지만, 다른 지방 사람들은 추가비용도 없다.

'지역채혈'을 위해서는, 먼저 진료 10일 전에 해당 채혈 장소로 전화를 해서 채혈일시와 채혈 장소를 안내 받는다.

토, 일요일 및 공휴일 전날에는 채혈을 할 수 없으니, 일정을 잘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채혈된 피는 분당서울대학병원 검사실로 운반되어 검사가 실시된다.

환자는 '지역채혈 의뢰서'를 잘 지참하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래에서 결과를 확인한다.

* 지역 채열이 가능한 지역은 다음과 같다.

-서울(연건동, 강서구), 인천(원미구), 일산(백석동), 당진(당진읍), 서산(석림동), 청주(율량동), 대전(용전동), 원주(우산동), 창원(상남동), 포항(두호동), 대구(비산7동), 부산(연산4동), 울산(서부동), 진중(상평동), 순천(조례동), 보성(벌교읍), 전주(중화산동), 광주(운암동), 목포(용해동), 재주도(삼도1동, 천지동)   

'지역채혈'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신체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좀더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검사할 것이 뭐가 그리 많은지, 나는 이날 피를 한바가지(!) 뽑혔다.

지금은 검사 결과를 기다린다.

암과 관련된 것 외에, 갱년기에 접어든 요즘은 갖가지 다양한 증상들을 새롭게 겪으며 살고 있다.

혈액검사를 통해, 이것들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니, 요즘은 암보다도 다른 질병 때문에 혈액검사를 하는 기분이다.

혈액검사를 한 뒤에는 최소 3일 후부터는 결과를 알 수 있다.


*다음은 분당서울대학병원 채혈실에서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설명서에서 발췌한 채혈관련 정보이다.

도움이 될 것 같아 옮겨적었다.

<채혈에 대한 Q&A>

-채혈 전 금식은 몇 시간 해야 하나요?

채혈전 금식 안내를 받았다면, 보통은 8시간 금식입니다. 하지만 검사에 따라 12시간 금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안내문을 확인해 주세요. 채혈 검사만 있으신 겨우 생수는 마셔도 됩니다.

-채혈검사를 하는 데 평상시에 복용하던 약은 어떻게 하나요?

당뇨약이나 혈압약 등 약물의 복용 여부는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므로 진료과에서 안내해 주시는 대로 따라 해 주세요.

-피를 너무 뽑으면 빈혈에 걸리지 않나요?

피는 매일매일 만들어지고 있고 검사를 위한 채혈은 전체 혈액에서 극히 적은 양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같은 피검사인데 왜 여러 가지 용기에 채혈하나요?

검사에 따라 해당되는 검체 용기가 다르기 때문에 검사가 많을 경우 여러 가지 용기로 채혈될 수 있습니다.

-채혈 후 채혈한 부위가 파랗게 멍이 들었어요!! 왜 그런가요?

채혈 후 압박 지혈 시간이 짧은 경우 발생합니다. 채혈을 하게 되면 모세혈관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이때 알코올 솜으로 적당히 압박하여 지혈하지 않은 경우 모세혈관에서 흘러나온 혈액이 피부층으로 스며들어가 채혈부위가 멍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채혈 후 목욕이나 수영은 해도 되나요?

채혈 후 2시간 뒤에 가벼운 샤워는 가능합니다. 채혈 후 정상 인의 경우, 5분 정도면 지혈이 되기 때문에 채혈부위로 인한 감염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단,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되도록 피해 주세요. 


*분당서울대학병원 채혈실 업무시간

-월~금 : 채혈실1- 07:00~18:00

              채혈실2- 07:00~14:00

-토요일: 채혈실1- 07:00~13:00

-휴무: 일요일, 공휴일(대체 공휴일포함), 근로자의 날(5/1), 개원 기념일(1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