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국내여행

귀여운 표정의 충청지역 유물들

반응형

​국립공주박물관에서 본 충청남도 지역의 유물들 가운데는 친근감이 느껴지는 재밌는 표정의 유물들이 많았다.

내 기억이 맞다면, 학창시절 국사시간에 배운 바로는 백제 유적들은 '소박미'가 돋보인다고 배웠던 같은데, 그것의 실체를 국립공주박물관의 유적들을 통해 확인하는 느낌이었다.

'소박미'는 백제를 위시해 이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의 미학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너무나 순하고 순진해 보이는, 또 귀엽기도 한 재밌는 표정의 이 지역 유물들이 마음에 든다.    

​사람얼굴이 분명해 보이는 이건 2층에 있는 '충청남도 선사 고대문화실'에서 본 것으로 '마한'시대에 만든 '얼굴무늬 손잡이'라는 유물이다.

천안 두정동(1998년)에서 발겨된 것으로 토기가 분명해 보인다.

어디에 쓰였던 '손잡이'일까, 궁금하다.  

​이건 '도깨비얼굴 모양 기와'로 공주 주미사지(1997년)에서 발굴된 것으로 통일신라시대의 것이다.

도깨비 얼굴을 무섭게 만들려고 엄청 애를 쓴 것 같은데, 무섭기는 커녕 귀엽다~ㅋㅋ

눈고리가 위로 올라간 눈이며, 광대뼈가 불뚝 나온 얼굴에 넙적한 코! 

모두 우리의 얼굴을 닮았다.

​우리의 얼굴을 닮은 걸로 말하면, 이 '보살입상'만큼 비슷한 것이 또 있을까?

이건 공주박물관 앞마당에 전시된 고려시대의 유물로, 공주에 있던 것이다.

너무 소박하고 친근한 얼굴이다.

​이건 '용머리'!

조선시대 것으로 '층청남도'라고만 써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디서 출토된 것인지를 잘 모르겠다.

용의 표정이 귀엽기만 하다.

​​앞에서 본 모습도 엄청 귀엽다.

​​​ '십이지신상'이라고 쓰여 있는 이 조각은 '용머리' 조각상 옆에 있는 것이다.

'옆에 있는 용머리 조각과 함께 있던 것인가?' 생각이 들 정도로 용머리조각만큼 귀엽다. 

이 조각은 십이지신상 중 '쥐' 같다.

다른편에서 한장 사진을 더 찍었다.

사람형상을 한 조각들의 얼굴뿐 아니라 동물들의 표정도 귀엽기만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