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국내여행

전주사고, 조선 왕조실록 보관지

반응형

​이곳은 전주 경기전 옆에 붙어있는 '전주사고'이다.

사고는 실록을 보관하는 장소로, 오대산에서 '오대산사고'를 본 이후, 두번째로 보는 사고이다.

전주사고 역시 오대산사고와 비슷한 건축물로 보인다.

그래서 사고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낯설지 않았다. 

​그런데 안은 전혀 다르다.

실제로 오대산사고 안은 텅텅 비어 있어서 들어갔다가 잠깐 둘러 보고 바로 나왔더랬다.

그런데 전주사고 안은 전주사고의 역사와 실록편찬에 대한 정보들이 잘 소개되어 있었다.

나는 가방을 내려놓고 상영되고 있는 영상도 보고 전시되어 있는 기록물들도 꼼꼼하게 읽었다.

​실록을 보관했던 사고들이 어디에 몇 개가 있었는지도 알게 된 것도 좋았고, 거기에 보관되어 있던 실록들이 어떻게 되었는지도 이곳에 와서 알았다.

현재 남한에 존재하는 실록이 바로 이 전주사고에 있었던 것으로, 현재까지 온전하게 보관된 것은 전주사고의 실록이 유일하다는 것도 여기 와서 알았다.

과거 전주 사람들이 실록을 잘 지키기 위해 얼마나 애를 썼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사고안에는 몇몇 왕들의 실록도 전시되어 있었다.

​모형이겠지만, 사고 안에서 실록을 보니 느낌이 남달랐다.

전주사고는 작은 규모였지만, 매우 알차게 실내를 꾸몄다는 인상을 준다.

경기전을 구경간다면, 바로 옆에 있는 전주사고를 꼭 방문하길 권한다.

특히, 자녀들을 동반한 여행이라면 더더욱 전주사고를 둘러보길 바란다.

조선시대 왕의 기록을 담은 실록과 그 편찬과정을 이해하는 데 이보다 더 좋은 교육관은 없을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