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좋은 운동, 걷기운동

유익한 정보

비만에 좋은 운동으로 걷기를 꼽을 수 있다.

비만은 영양섭취에 비해 칼로리 소비가 적을 때, 체지방 형태로 축적되는 현상으로, 불규칙한 식습과, 과다한 음식섭취, 운동부족, 내분비계통 질환, 유전적, 정신적 요인, 약물 등, 다양한 원인이이 있다.

비만은 겉으로 드러나는 뚱뚱한 몸매는 물론, 숨찬 증상을 보인다. 

더 무서운 것은 비만으로 인해 뒤따르는 질병들이다. 

관절통을 비롯해,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 불임, 이상지혈증상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런 비만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비만을 치료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비만을 벗어나기 위한 운동 중 좋은 것이 '걷기운동'이다.

걷기운동은 체지방감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관절에 부담이 적은 운동으로, 처음에는 낮은 강도에서 시작해, 익숙해지면 그 강도를 차츰 높이는 방법으로 걷기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음의 자료는 '국민생활체육 전국걷기연합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걷기 방법이다.


* 비만환자의 걷기운동 방법

1단계: 1~2 주  20분 동안 1.6km를 분당 80m 속도로 걷는다.(주 3회 이상 실시)

2단계: 3~6주 30분 동안 2.4km를 분당 80m 속도로 걷는다.(주 3회 이상 실시)

3단계: 7~10주 40분 동안 3km를 분당 100m 속도로 걷는다.(주 4회 이상 실시)

4단계: 11~15주 50분 동안 4km를 분당100m 속도로 걷는다. (주 5회 이상 실시)

- 운동형태: 파워워킹

- 운동강도: 최대심박수의 60~90% (RPE 힘들다~매우힘들다)

- 운동빈도: 주 3~5회 이상

- 운동시간: 30~60분


* 비만 환자들이 걷기 운동을 할 때 주의사항

1. 초기 체지방 감소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음으로 인내심을 갖고 한다.

2. 과도한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면 몸에 심각한 부담을 줄 수 있고,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3. 6개월에 현 체중의 10% 정도 감량이 적당함으로 그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