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

반응형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운다(개정증보판)

저자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지음
출판사
녹색평론사 | 2003-12-27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작은 지역 라다크. 저자는 빈약한 자원과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오래된 미래>는 10년도 더 전에 수십 페이지를 읽다가 너무 지루해 던져 놓은 책이었다.

 

이 책을 하늘풀님께 건네며 말했다.

"진보적인 사람들 가운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장 감동깊게 읽은 책으로 이 책을 꼽기를 주저하지 않는데, 나는 지루해서 '뭐가 감동적이라는 거지?' 하며 던져버렸어.

네가  좀 읽어주지?"

 

그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게 말했다.

"네가 읽다 만, 바로 그 다음부터 정말(!) 재미있어. 얼마나 감동적인지 몰라."

 

그녀가 다 읽고 난 것을 나도 집어 들었다.

전에 읽은 부분은 기억이 제대로 안 났지만, 그대로 둔 채 책갈피가 꽂혀 있던 바로 그 다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했다.

하늘풀님의 말대로 엄청 감동적이다.

'아! 이래서 사람들이 '오래된 미래'를 꼽는구나!' 하면서 재미있게 읽었다. 


개발과 산업화에 대한 비판의 글들은 사실 흔하다.

그렇지만 그런 것들을 읽을 때마다 

"그럼, 어쩌자는 건가? 불편한 전통의 삶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해답인가?"

좀 답답했었다.

라다크의 선택은 개발이었다. 

<라다크 프로잭트>는 지속가능한 개발이 어떤 것인지 그 구체적인 실천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