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찌꺼의 부엌

포도잼 만들기

반응형



몇 년 전 포도껍질로 천연염색을 하기 위해 껍질을 벗기고 나니

껍질 벗겨진 포도알맹들이 가득 남았다. 

떡본 김에 제사지낸다고, 나는 이것들을 가지고 생전처음 포도잼을 만들어 보았다.

순전히 포도껍질 천연염색으로 빗어진 일이었다.


보통 레시피에는 과일과 설탕을 동량으로 하라고 하지만,

나는 2:1의 비율로 했다.

그리고 주걱에서 줄줄 흐르지 않을 때까지 한참을 졸였다.

잼은 그냥 느낌껏 기호대로 졸이면 될 것 같다. 

 

그러나......

한여름, 과일을 졸이는 일은 너무 힘들다.ㅠㅠ

두번 다시 한여름에 잼을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다.

물론, 포도껍질을 까는 일도.... 


사진이 남아 있어서 참 다행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