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브르타뉴

프랑스 렌의 빨간 돌집들

반응형


내가 프랑스 렌에 처음 도착했을 때, 가장 신선하게 생각된 것은 바로 붉은 편암으로 지은 집들다.

돌도 신기했지만, 벽이 너무 예뻐서 나도 이런 건물 안에서 살아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브르타뉴에서도, 특히 일에빌랜느 지역은 붉은 편암이 정말 많다.

빨갛기도 하고, 자주빛이기도 하고 또 보랏빛을 띄기도 하는 편암을 두텁게 편으로 쪼개 집을 지을 때 벽돌로 사용한다.

일에 빌랜느 지역 중에서도 렌은 빨간 색 편암이 많은 것 같다.

그런 만큼 렌에서 이 편암으로 지은 집을 보는 게 어렵지 않다.


위 사진은 '샹리브르 렌 메트로폴 도서관'을 걸어갈 때, 꼭 지나게 되는 한 골목길에 있는 집이다.

붉은 편암으로 지은 전형적인 서민들의 주택으로, 화단이 특히 잘 가꾸어져 있어

꼭 담장 안을 들여보게 되는 집이다.

요즘은 집을 지을 때, 이 편암으로 짓지 않고 그저 안이 비어있는 넓적한 붉은 벽돌을 쌓고 회벽을 칠하는 경우가 많지만,

남아 있는 옛날 집들은 편암으로 지은 집들이 아직도 많다.   



이 집은 렌 시내에 있는 저택이다.

두 개가 나란히 붙어 있는 집으로, 상인으로 부를 획득한 한 형제가 자기들 집을 이렇게 나란히 붙여서 지었다고 한다.

내가 본 붉은 편암으로 지은 집들 중 가장 화려한 집이다.

이 집은 렌의 '숨어 있는 볼거리'에 등장할 만큼 그 가치를 인정하는 건물이다.

  


위에는 우리 동네 한 성당과 성당 울타리 사진이다.

건물도, 담장도 모두 붉은 편암으로 쌓았다.

편암의 고장답게 거대한 성당을 붉은 편암으로 지은 것이 인상적이다.

붉은 편암으로 지은 성당은 내가 본 것으로는 이 성당이 유일했다.

 


렌의 옛날의 농가 모습!

이 건물도 렌에서는 한번쯤 둘러볼 만한 농가 저택으로 기록되어 있다.

옛날 부유한 농가였겠다는 생각이 드는 집이다.

이 건물들은 모두 아루두와즈 돌편으로 지붕이 엮어져 있다.



한편, 이 빨간 돌로는 담장을 쌓기도 한다. 

한 눈에 봐도 아주 오래되어 보이는 담장, 빌랜느 강 건너편 스타드 근처 마을에서 찍은 사진이다.




나도 이런 집에서 살고 싶지만, 그 소원은 이루기가 힘드니, 아쉬운 대로 수저 받침을 하는 걸로 위로를 삼았다.

그리고  귀국할 때도 몇 개 들고와 수저받침으로 쓰고 있다.

돌이 정말 마음에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