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 꽃, 나무 이야기

용설란 꽃을 보셨나요?

반응형

 

분이 작아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있던 유도화의 화분을 갈아 주었다.

겨울이 되기 전에 그것을 갈아 주어야 하는데하며 내내 쫓기고 있던 차였다.

 

아버지는 이맘 때면 화초들의 겨울준비로 늘 분주하셨다.

짚으로 감싸 주어야 할 것들을 챙기거나 선인장 화분들을 들여 놓으시고또 봄부터 가을까지 뜰에 심어 놓으셨던 동백이나 석류나무 등은

안에 들여 놓을 수 있도록 다시 화분에 옮기시면서 평생 화초들을 돌보셨다.

그러다 언젠가 석류나무는 죽었고 동백들은 여전히 부모님 곁에 있지만흙 속에서 뿌리를 활짝 펴며 살았던 삶은 오래 전에 끝이 나고 말았다.


<프랑스 세트 해안에 야생으로 자라고 있는 용설란>


아주 먼 어린 시절, 용설란을 구해오셔서 그것을 화분에 심으시며,

"이 선인장은 80살이 되어야 꽃을 피운다고 한다. 꼭 한 번 꽃을 피우고는 죽는다지나는 못 보겠지만, 너희들은 볼 수 있겠구나."

아버지는 부드러운 미소를 띄우시며 말씀하셨지만어린 마음에도 그 말씀은 짠하게 느껴졌었다.

그러나 나는 곧 잊었고, 한 번도 다시 떠오를 틈 없이 세월은 그렇게 흘렀다.


몇 해 전, 니스를 여행할 때였다.

그곳은 뚝이며 언덕이며, 곳곳에 용설란이 정말 대단했다.

늘 화분에 심어져 있던 것들만 보다가 야생 상태로 군집을 이루고 있는 대단한 몸집의 용설란들은 괴기스럽기까지했다.

그런데....

용설란들 틈에서 끝에 무언가 흉물스러워 보이는 것을 이고 있는 듯한 긴 장대가 높이 솟아 있는 것이 간혹 눈에 띄었다.

'저렇게 괴기스러운 것이 도대체 무얼까?'

 

바로 용설란 꽃이였다!

 

늘 꽃이라면 알록달록 화려하고 눈부신 어떤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던 내게 용설란 꽃은 나를 놀라고 당혹스럽게 하기에 충분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역시 꽃대가 나와 있는 것들의 줄기들은 석회빛으로 변해 있거나 이미 다 삭아서 흙이 되어 있거나 했다.

그 모습은 비장하고 자못 처절한 느낌까지 주고 있었다.

 

그때까지 한 번도 기억할 수 없었던 그 먼 시절용설란을 화분에 심으시며 아버지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났다.

나는 곳곳의 가게를 뒤져 용설란 꽃이 나와 있는 엽서를 구해 아버지께 보내드렸다.

물론, 아버지께서는 오랫동안 그것을 가까이 놓고 감상하며 즐거워하셨다.


<용설란 꽃, 프랑스 세트>


빠리 식물원에서도 용설란 꽃을 보았다.

나는 이 곳의 용설란 꽃을 아버지께 직접 보여드릴 기회를 꼭 만들어야겠다고 마음먹었었다.

그러나 올 봄, 아버지는 그만 사고를 당해 뇌를 다치셨고오랜 치료 끝에 천만다행으로 살짝살짝 거동하실 정도의 기력을 겨우 회복하셨다.

어쩜 아버지는 용설란 꽃을 못 보시고 돌아가실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가 마음 아픈 것은 아버지가 용설란 꽃을 못 보시고 돌아가실지도 모른다는 사실 때문이 아니다.

진정으로 가슴 아픈 것은 먼 그 시절, "나는 못 보겠지만" 하시던 바로 그 때가아주 아주 한참 뒤 너무 먼, 먼 어느 날일 거라고 여겨졌던 바로 그 때가벌써 이렇게 세월 흘러 다가왔다는 사실이 나를 슬프게 한다.

 

화분을 손질하는 아버지 곁에 바짝 앉아 눈을 동그리며 바라보던 그 어린 소녀의 아버지가 되어 오늘은 화초들의 겨울 준비를 한다.

큰 화분 속에서 비로서 유도화는 잎을 활짝 펴고 기지개를 펴는 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