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득, 멈춰 서서

곱돌 담배곽과 곰방대

반응형

 

이 돌로 된 상자는 내가 약통으로 쓰고 있는 것이다.

매일 먹어야 하는 약들을 담아놓고 쓰는데, 이것은 애초에는 담배곽이었던 것이다.

곱돌로 만든 이 담배곽은 할아버지의 물건이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할아버지의 물건으로 그저 책꽂이 위에 놓여 있던 것인데, 내가 어렸을 때도 존재했던 것이다.

나는 언제부터 이 물건이 존재했는지 모른다.

할아버지께 여쭈어 보아, 나는 이 물건이 곱돌로 만든 담배곽이라는 사실을 벌써부터 알고 있었다.

그리고 뚜껑은 깨져서 없어졌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나는 어렸을 때도이 상자를 가지고 싶었지만, 할아버지께 달라고 하지는 않았다.

세월이 한참 흘러,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 물건은 자연스럽게 내 차지가 되었다.

뚜껑도 없고 둘레는 우뚤두뚤 이가 많이 나갔지만, 상자는 여전히 너무 멋지다.

그러던 중, 안양박물관에 갔는데 거기에 바로 이 담배곽이 있다.

뚜껑까지 한 세트가 잘 갖춰져 있다.

나는 곱돌 담배곽의 갖춰진 모습을 비로소 보게 되었다.

내 것과 다르게 깨진 곳 없이 아주 잘 보존된 모습이다.

그 옆에 곰방대가 있다.

나는 담배곽에 기다란 담배 가치를 담는 줄 알았다.

그런데 이 모양으로 보아, 담배곽에는 종이에 만 담배가 아니라 담배잎을 담는 통인 모양이다.

안양 박물관 로비에는 바로 이 곱돌 담배곽과 곰방대, 그리고 나무로 만든 재털이가 전시되어 있다.

재털이가 엄청 크다.

곰방대 뒤에는 옥으로 만든 장치가 꽂혀 있다.

입 안에 넣을 때 느낌이 좋도록 하기 위한 장치인 것 같다.

팔각형의 재털이 둘레에는 건곤감리 같은 음양의 괘가 새겨져 있다.

모든 물건이 정성들여 만든 느낌이 드는 옛날의 생활소품이다.

나는 무엇보다 내가 가지고 있는 곱돌 담배곽의 원래 모습을 확인하게 되어 기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