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낯선 세상속으로/해외여행

베란다에서 식사를 즐기는 프랑스 사람들

반응형




프랑스에서는 단독주택 뒤뜰에 식탁을 갖춰놓고 사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게다가 내가 얼마간 살았던 브르타뉴 지방은 비가 자주 내리는 만큼, 날씨에 상관 없이 원할 때면 언제나 테라스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테라스에 유리 시설까지 갖춘 집들까지 존재했다. 

그런데 놀라운 건 단독가옥뿐만 아니라 아파트조차 발코니에 식탁을 차린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프랑스도 우리나라처럼 단독주택이 점점 줄고 그 자리를 아파트가 채워지고 있는 만큼, 식사를 할 수 있는 뜰을 갖는다는 게 건 쉬워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아쉬운 대로 아파트 베란다에서라도 식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모양인데, 실내에 시설을 잘 갖춘 식탁을 놔두고, 밖에서 그것도 베란다에서 식사하는 풍경은 우리로서는 납득하기 힘든 모습이다. 



해가 뉘엇뉘엇 지는 저녁 산책길에 아파트 발코니에서 식사를 하는 가족들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또 우리 아파트에서 친구들을 초대해, 좁고 어두운 발코니에 모두 옹기종기 모여 늦은 밤까지 식사를 즐기는 이웃을 보기도 있다. 

프랑스 사람들은 야외에서 식사를 하는 걸 정말 좋아하는 것 같다.

브르타뉴도 북부 프랑스처럼 비가 자주 오고, 날씨가 추워서 발코니나 뒤뜰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닐 테지만, 조금이라도 햇볕이 좋으면 밖에서 식사를 하려고 애쓴다. 



내가 그곳에 살 때도 궂은 날이 계속 되다가 갑자기 해가 반짝 나면, 창가로 식탁을 끌고 가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햇볕이 눈부신 창가에 앉아 식사를 하곤 했다. 

평수가 작은 우리 아파트는 한 뼘도 안되는 발코니가 있을 뿐이었다. 

그래서 발코니에 나가 식사를 할 수는 없고, 그저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밖에서 식사하는 느낌만 즐길 뿐이었는데, 기분이 정말 좋았다. 프랑스 사람들이 왜 이토록 밖에서 식사하는 걸 좋아하는지 조금은 알 것도 같았다. 



물론, 한국에서라면 아파트 베란다에서 밥먹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여름에는 너무 뜨겁고 겨울에는 너무 추우니, 식사 장소로는 적당하지 않다. 

하지만 맑은 날을 즐기며 밥을 먹을 수 있는, 뜰이 있는 집에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 

요즘은 뜰이 있는 집에 사는 걸 꿈꾼다. 

한국에서 뜰이 있는 집을 갖는다는 게 아파트 베란다에서 밥을 먹는 것보다 더 하기 힘든 일이라는 걸 잘 알고 있다. 

그 어떤 것보다 이루기 힘든 소원이라는 걸 모르지 않는다. 

그래서 이건 소원이 아니라 기도인지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