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품

질병과 함께 살기

아래에 제시된 내용은 1년 전 우리 동네 보건소에서 있었던 '이상지혈증 교실'에서 금경미 영양사님이 알려주신 정보이다.

나는 이걸 지난 1년간 냉장고문에 붙여놓고 이런 음식들을 좀더 먹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쭈글쭈글해져서 이제 떼어야 할 것 같다.

블로그에 잘 적어놓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사를 하려고 애써야겠다.


* 왼쪽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권장하는 식품이고 오른쪽은 그 식품들의 효능과 효과이다.

1. 결명자(오미자, 구기자, 녹차, 홍차):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시력을 좋게 한다.

2. 곤약(우무, 한천): 담즙흡수를 억제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데쳐 먹는 게 좋다.

3. 꽁치, 등푸른생선, 들기름, 카놀라유: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원활한 혈액의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김, 미역: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양배추의 16배, 귤의 30배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다.

5. 다시마, 우무, 한천: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고, 혈전을 용해하고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하는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운반을 돕는다.

6. 돌나물(우거지, 시레기): LDL을 낮춰주고, 칼슘, 칼륨 등 무기질이 많고 수분이 많다.

7. 마늘 양파: 알리신이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맑게 한다.

8. 씀바귀(달래, 냉이): 콜레스테롤 억제효과가 뛰어나며 항산화효과가 아주 높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춘곤증을 이기는 데 좋다.

9. 올리브유, 콩기름, 옥수수유: HDL과 LDL을 조절하여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우엉(부추, 오이, 상추): 식이 섬유가 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줌

11. 검은콩 및 콩제품: 불포화지방산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줌

12. 해바라기씨, 아몬드, 잣: LDL을 낮춰준다. 소량섭취시 효과(과량은 TG를 높임) *근데 TG가 뭐지? -_-;

13. 비타민E: 지방, LDL산화를 억제 혈관손상예방

14. 수수: 혈액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줌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버터, 우유, 치즈, 마요네즈, 젓갈류, 굴, 전복, 새우, 오징어, 문어, 낙지, 미꾸라지, 뱀장어, 소, 돼지, 닭고기, 달걀노른자, 메추리알, 생선알, 곱창, 허파, 간 등의 내장류, 햄, 소시지, 베이컨가공품

*트랜스지방함유, 고칼로리식품, 나트륨함유: 마아가린, 연유, 코코넛기름, 야자유, 코코넛, 생크림케이크, 버트로 튀긴 팝콘, 커피프림, 크래커,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과 당음료, 라면, 패스츄리등 빵류, 중국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