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유방암 재발예방 식이요법

질병과 함께 살기

​나는 유방암 수술을 받은지 11년이 지났다.

그 사이 유방암 재발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고 지금도 조심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그러다가 지난번 정기검진을 받으러 분당서울대학병원에 갔다가 '유방암 환자의 식생활 가이드'라는 팜플렛을 발견했다.

시민에게 제공되는 이 팜플렛에는 유방암 수술을 한 사람들이 재발을 막기 위해 조심해야 할 정보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이런 것을 진작에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잠시 생각했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

여기 나와 있는 것을 잘 보면서 건강에 신경써야겠다.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팜플렛에 나온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유방암 위험요인

유방암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요인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확실하게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

꼭 하나의 원인이라기보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다음은 유방암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들이다.

​* 유방암과 영양과의 관계

유방암은 식사와 관련된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질환 중 하나로, 에스트로겐 분비와 작용에 관여하는 영양소들이 여러 가지 있다.

예를 들어, 체내 지방, 특히 복부지방이 과도하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으며, 반면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각종 식물성 화학물질, 오메가-3 지방산 등을 적절히 섭취하면 유방암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고른 영양 섭취를 위해 음식은 특별히 가리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유방암 재발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유방암 재발 예방을 위해 적절한 체중과 체지방을 유지하고 균형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이 권장된다.

다음은 분당서울대학병원 암센터에서 제시하는 유방암재발방지 식사요법이다.


1.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피한다.

탄수화물은 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미숫가루, 묵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식사 또는 간식 섭취를 통해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과 섭취시 체중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2.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섭취를 늘리고 과일은 적당히 섭취한다.

채소와 과일은 각종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그리고 면역 활성화 물질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한 두가지 종류에 집중하는 것보다 다양한 색깔로 충분히 섭취한다. 단, 과일군은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체중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권장한다.

어육류군은 주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우리 몸의 혈액, 호르몬의 구성성분으로 주로 고기류, 생선류, 두부, 콩, 계란 그리고 해물 등이 속한다. 균형적인 식사를 위해 매끼 1~2가지 종류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한다.

4. 총지방 섭취를 줄인다.

지방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주로 식용유, 참기름, 버터, 땅콩 등의 견과류와 드레싱에 포함되어 있다. 필요이상으로 과다하게 섭취하면 남은 열량이 체지방으로 저정되며, 이로 인해 비만과 유방암의 위험요인이 된다.

5. 하루에 한번 지지방 우유를 섭취한다.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는 유방암 발생 억제효과가 있다.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 특히 저지방 우유로 1일 1회 분량(200cc) 섭취한다.

6. 금주한다.

유방암에 있어 적정 음주량이란 없으며, 적은 양의 알코올 섭취도 유방암의 위험요인이 된다. 술을 절대적으로 금주!


*참고로 원문을 캡쳐해서 아래 담아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