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쉐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 미국의 그래피티 작가

반응형

​미국의 쉐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 그래피티 작가를 알게 된 것은 지난달에 열린 '위대한 낙서' 전시회에서였다. 

그는 이미 주목받을 만한 작업을 여러차례 선보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였던 모양인데, 나는 지금껏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ㅠㅠ 

​실크스크린 기법을 활용한 빈티지풍의 작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5가지 정도의 색깔만 가지고, 마치 20세기 초반 출판물 느낌이 드는 그의 작업들이 흥미롭다.

​작품속에 평화와 인권, 생명 등의 진보적인 메시지를 담은 것은 특히 마음에 든다.

​'위대한 낙서전'에서 소개된 많은 작가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든 작가는 '쉐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였다.

​그중에서도 평화를 주장하는 이런 작품들은 정말 마음에 든다.

​'PEACE'라고 메시지가 선명하게 기록되어 있는 이 그림속에는 총을 든 베트남여성 게릴라가 그려져 있다.

총구에 꽂힌 장미꽃이 상징하는 바가 크다.

​메시지뿐만 아니라 작품도 너무 멋지다.

좋은 메시지에, 작품의 완성도까지 뛰어나 마음의 울림을 더욱 크게 만드는 것 같다.

​이 사진은 전시회장에 설치된 비데오를 통해 상연되고 있던 쉐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의 작업 모습을 찍은 것이다.

그래피티 예술은 현장에서 실제로 행해지는 것과 함께 볼 때 그 감동이 더욱 커지는 것 같다.

​특히, 파리의 한 건물에 그린 프랑스혁명의 상징 '마리안느' 그림은 너무 감동적이다. 

나는 숨을 죽이면서 이 그림이 그려지고 있는 모습을 영상을 통해 보았다.

'직접 보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도 했다.

너무 마음에 들어 영상속 그림이 완성되어 가고 있는 모습을 사진에 담았는데, 잘 나왔다!^^

​쉐퍼드 페어리는 작품에 사인을 'Obey'라고 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Obey는 그의 별명인가? 아니면, 팀의 이름인가?

더 알아봐야겠다.

​특히, '위대한 낙서' 전시회장 입구에는 쉐퍼드 페어리의 실크스크린 작업대가 전시되었다.

엄청 많은 작업을 했을 것 같은 낡은 모습의 작업대가 멋지다. 

나는 그의 작업대를 여러장 사진에 담았다.

작가의 작업장이 그대로 옮겨와 있는 듯한 느낌까지 준 전시회 기획도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