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보행법(올바른 걷기방법)

유익한 정보

3단보행법은 바른 자세로 걷기의 발딛는 방법이다.

뒤꿈치로부터 시작해 발바닥, 발가락까지 땅에 닿는 듯한 기분으로 걷는 보행방법을 3단 보행법이라고 한다.

대한걷기협회에서 제시하는 바른 걸음걸이의 '3단보행법'을 단계별로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뒤꿈치 증앙이 닿도록 발을 디딘다.

2) 발바닥을 디딘다.

3) 발가락 끝으로 힘을 주어 추진시킨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걷도록 한다.

물론, 양발은 11자 형태를 유지하면서 걷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많이 걷는 것보다 바른 자세로 걸었을 때야만 많이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잘못된 자세로 많이 걸었을 때는 도리어 발과 다리, 척추에 무리를 준다고 하니, 3단보행법을 익혀 바른 자세로 걷도록 해야겠다.

그 연습 방법 중 쉬운 하나는 보도블록의 선에 맞춰 바른 자세로 3단보행법에 맞춰 걷는 것이다.

실제로 나도 3단보행법으로 잘 걸어야겠다고 신경을 써서 걷지 않으면, 금방 잘못된 원래 내 걸음걸이로 돌아간다.

바른 걸음과 보행법을 익혀 잘 걷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