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도용 사례모음

게시물 도용당했을 때, 티스토리에 저작권 침해 신고 및 삭제 요청하는 법

반응형

티스토리의 한 블로거로부터 내 블로그의 포스트들을 도용 당한 사실을 신고하기 위해, 카카오 고객센터에 접속을 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에 속해 있어서 티스토리와 관련된 문제는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한다.

가장 먼저, 고객센터에 저작권침해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해결해 달라고 요청을 했다.
그러자, 아래와 같은 답장이 왔다.

이 메일이 이번 사건을 신속하게 푸는 데 도움을 가장 많이 주었다.
메일 속에 손가락 표시된 '파란 글씨'!
그것을 클릭하자 '카카오 권리침해 신고/소명 문의하기'로 바로 가는 것이었다.
나는 도용당한 분량이 너무 많아서 몇 차례로 나눠서 신고를 했는데, 그럴 때마다 이 메일로 와서 권리침해를 담당하는 고객센터로 바로 가서 일을 처리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문의분류' 항목에서 '저작권침해'와 '게시물 삭제요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꼭 확인해 주세요'라는 노란 칸이 등장한다.
이 서류가 중요하다.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라는 서류를 프린트해, 직접 펜으로 작성해서 사진을 찍어 보내야 한다.
또 신분증도 복사해서 보내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서류는 '게시물차단 신청서'이다.

두 장으로 되어 있는데, 맨 아래에 날짜와 신고인의 사인이 있다.

이런 것들을 손수 기입하는 것이 중요한 모양이다.

나는 여기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작성하고....

1. 도용한 포스트의 URL      제목            내 포스트 URL

순으로 번호를 메겨가면서 줄줄이 도용당한 포스트들을 기록해서 파일로 보냈다.

내 생각에 URL을 적는 것이 중요해 보였다.

서로 나란히 적으면 비교하기가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그리고 신분증은 주민등록 뒷자리만 마스킹처리했다.

위 문서에 보면 사진과 주소, 발급날짜까지 모두 감추라고 하는데, 나는 꼭 그래야 할까 싶어서 내 맘대로 주민번호 뒷자리만 감춰서 보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답장을 받았다.

카카오 측은 신분증의 주민번호 뒷자리와 사진, 주소, 발급날짜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은 신분증 사본을 재차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검토에 어려움이 있다는 빨간 글씨가 추가된 소식이었다.

나는 신분증 사진을 다시 찍어서 보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메일!

여기서는 도용당한 게시물을 살펴보기 좋게 

 

원본 게시물 주소(URL):

신고 게시물 주소(URL):

 

순서로 정리를 해서 다시 보내달라는 요청이었다.

내가 위 메일 속에 빨간 동그라미를 쳐 놓은 바로 그것이다.

시기적으로 누가 앞서 업로드 했는데, 검토하기 좋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포스트의 제목은 쓸 필요도 없었다.

나는 이미 보낸 자료와 작성을 끝낸 포스트들을 위 틀에 맞게 수정하는 데 또 몇 시간을 보내야 했다.

다른 분들은 이 포스트를 참고해서 두번 일을 하지 않길 바란다.

이렇게 작성해서 보내면, 아무리 많은 문서도 단 30분 내에 모두 처리를 해서 답장을 보내 준다.

나는 처리를 신속하게 하는 데에 너무 놀랐다.

카카오 측에서는 바로바로 처리해서 내게 그 결과를 자세하게 알려 주었다.

그 시간은 오전일 때도 있고, 오후일 때도 있고 늦을 밤이 때도 있었다.

또 한번은 내가 늦은 밤에 서류를 보내고 잠에 들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미비한 점을 다시 보충해서 보내달라는 요청을 새벽 6시에 보낸 메일이 당도해 있기도 했다.

그 처리의 신속함에 놀란 나머지, 나는 이 분야는 24시간 풀타임으로 가동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지금까지 경험한 카카오의 서비스 중에서 가장 빠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너무 불쾌했던 저작권침해 사건은 단 하루만에 깨끗이 끝났다.

만약, 저작권 침해를 받아서 카카오에 신고할 일이 생긴다면,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위에 제시한 대로 하시길 바란다.

신속하게 여러분이 당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